홈 > 류마티스클리닉 > 다발성 경화증

다발성 경화증

진단과 치료

진단

환자의 병력, 신경학적 진찰을 바탕으로 결정하며, 추가적으로 뇌 자기공명영상촬영(뇌 MRI), 뇌척수액검사, 유발전위검사 및 감별진단을 위한 혈액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특히 병적 변화는 뇌 자기공명영상(뇌 MRI) 검사에서 가장 잘 관찰되며, 조영제를 투여하여 촬영하는 조영증강 MRI에서 질환의 활성도를 간접적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뇌척수액검사는 다발성 경화증의 진단에 보조적인 역할을 하고 유발전위검사는 시각신경 및 척수신경의 기능을 전반적으로 검사할 수 있으며, 가벼운 병적인 변화나 과거 병력을 추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타 다발성 경화증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질환을 감별하기 위한 혈액검사도 필수적입니다.

치료

크게 급성기 치료, 장기적인 질병완화 치료, 증상완화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기에는 일반적으로 고용량 스테로이드의 정맥주사 요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투여할 경우에는 다양하고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환자의 상황이나 상태에 따라 저용량 스테로이드 유지 요법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 역시 장기간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초래됩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임상적으로 분류해보면 재발완화형(relapsing-remitting)다발성 경화증. 이차진행형(secondary progressive) 다발성 경화증, 일차진행형(primary progressive) 다발성 경화증 등이 있습니다.

재발완화형(Relapsing-rernitting) 다발성 경화증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는 특징을 보이며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다발성 경화증입니다. 약 10%의 환자는 1~2회 정도 증상의 재발과 회복을 반복한 후, 더 이상 병이 악화되지 않고 가벼운 정도의 장애만 남거나 장애가 전혀 없이 회복되며 이를 양성 다발성 경화증이라고 합니다.

이차진행형(secondary progressive) 다발성 경화증
재발완화형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이발병 후 일정 기간 동안 불규칙한 재발과 완화를 반복하면서 신경계 손상이 점차 쌓이게 되어 증상이 악화되거나, 또는 뚜렷한 재발없이 마치 만성퇴행성질환과 같은 양상으로 점차적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재발완화형 다발성 경화증 환자 중 10년 이내에 이차진행형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약 50% 정도이며, 25년 이상 지나면 90%에 이르는 환자가 이차진행형으로 전환됩니다.

일차진행형(primary progressive) 다발성 경화증
뚜렷한 재발없이 처음부터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우입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2차 진행형으로 악화되어 결국 전신마비와 인지기능상실이 초래됩니다.

봉독면역요법이 미국에서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가 바로 이러한 다발성경화증 환자를 성공적으로 치료한 케이스 덕분이며 이 내용은 미국의 대표적인 방송국인 NBC 방송의 메인 뉴스에 약 30분간을 할애할 정도로 소개되어 센세이셔널한 관심을 일으킨바 있습니다. 이후 봉독면역요법이 미전역의 유수한 의료기관에서 다투어 시행 되었으며 현재도 계속 확장 진행 중입니다.

본원의 BV-HAM 프로그램은 바로 이러한 봉독면역요법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체질에 맞게 1995년부터 약 20년간 발전되어 온 것입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자가면역질환중 난이도가 높은 질환임에는 분명하지만 현재로서는 본원의 BV-HAM 치료프로그램이 최선이라 보이며 초기에 치료를 시작할 경우 2차 진행형으로 악화 되는 것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관절의 운동장애인 경우는 이미 진행된 경우에도 극적인 효력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치료와 관리치료

본치료는 기존 투여약물과 함께 본원의 BV-HAM 면역치료를 병행하게 되고 점차 기존의 약물을 줄이면서 중단하게 됩니다. 이후 점차 본원의 BV-HAM 면역치료도 횟수를 줄이면서 일상으로 복귀하도록 하며 결국 아무치료도 하지 않고 주기적인 검진만 하게 됩니다.

본치료는 주2~3회 치료로 이루어지며 횟수가 줄어 월1회 ~3개월 1회로 넘어가는 시점이 바로 관리치료이며 치료가 중단된 이후에는 3개월 간격의 검진 ~ 6개월 간격의 검진으로 경과관찰만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