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웰빙클리닉 > 성장촉진프로그램

성장촉진프로그램
성장은 특별한 질환을 앓고 있지 않고 술, 담배 그리고 무리한 운동등을 배제했을 때 25세까지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개는 20세전후로 성장을 멈추게 되는데 성장을 멈춤과 동시에 노화가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성장장애의 원인은 체질별로, 식습관으로, 운동량에 따라, 심지어 스트레스 등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의 원전이라고 불리는 황제내경이라고 하는 고전에 남녀의 성장의 과정이 기술이 되어 있습니다.

8세 腎氣實 齒更發長 16세 腎氣盛 天癸至 精氣溢瀉 陰陽和 故能有子이 문구에서 보면 남아의 경우 8세부터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하게 되고 16세까지 성장은 절정에 이르게 됩니다.

7세 腎氣盛 齒更發長 14세 天癸至 任脈通 太衝脈盛 月事時下또한 여자 아이는 7세부터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하고 14세까지 성장은 절정에 이루게 됩니다.

그러므로 남녀의 키의 성장은 사춘기 이전에 거의 대부분이 이루어집니다.
2세부터 사춘기 이전까지 키는 평균적으로 1년에 5.5㎝씩 자랍니다.
사춘기 무렵에는 약 2년간 남자는 7.0㎝ 여자는 6.8㎝씩 자라고, 그 이후에도 키는 조금씩 계속적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자는 24세까지, 여자는 21세가 되면 키 성장은 완전히 종결이 됩니다.

따라서 성장의 치료시기를 결정할 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남자 아이는 8세전후로, 여자 아이는 7세 전후부터는 반드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남아의 경우 수염이 자라고 성기에 음모가 자라나는 시기, 여아의 경우 첫 생리가 시작되는 시기가 2차성징이 나타나는 시기인데 이때부터는 성장호르몬이 아닌 성호르몬에 의해서 성장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장호르몬이 왕성한 시기 즉 남아의 경우 8세~16세 여아의 경우 7세~14세에 치료를 시작해야 2차성징이 나타나는 시기에 활발한 성장이 이루어지게 됩니다.